도우코킹

하자보수갤러리

작성일 : 20-10-06 01:44
ssg공법의 커튼월과 spg공법의 커튼월 이에 따른 실리콘코킹공사
 글쓴이 : 도우코킹
조회 : 6,177  


SSG 공법 ( Structual Sealant Glazing system)

무엇보다 저희 코킹인들에게 매우 반가운 실란트(Sealant)가 명칭에도 들어가는 유리 설치 공법입니다.

 20200826_160634.jpg  -ssg공법 4변지지 시공

SSG,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리 외부의 웨더실(Weatherseal)이 강조되기보다 내부 유리와 프레임의 사용되는 구조용 실란트(Structural)가 강조된 이유는 어디까지나 유리를 붙이는 방법에 기준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건물의 각종 스트레스와 하중을 잡아주고 구조적으로 수용해야 하는 내부 구조용 실란트는 ssg공법의 시공 연식과도 매우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Sealant 로 표기하는 이유는 유리간 사용되는 페어씰에는 폴리설파이드계의 실란트가 사용되는 만큼 넓은범위의 실란트로 표기 되는것이 올바릅니다.

20200820_152608.jpg 

또한

유리 내측 지지대에 접착시켜 유지하는 방법으로 1변, 2변, 3변, 4변 ssg라 칭하며, 특히 2변 지지와 4변지지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변지지 방식은 판 유리 상, 하 또는 좌, 우를 샷시로 지지하고 다른 두변을 실리콘 실링재를 이용하여 수직밀리언과 가로 트랜섬에 지지하며, 4변지지 공법은 판유리의 4변을 모두 실링재로 트랜섬과 밀리언에 지지하는 방식입니다.

ssg공법 2변지지 시공

흔히들 " 투사이드~ 포사이드~ " 이렇게 얘기하곤 하죠~ ^^

유리 외벽의 장점 중 하나인 샷시(글라이징서포트 / 일명: 꼭지바)가 외부로 드러나 보이지 않는다라는 것을 충족시켜주는 방식이지만, 유리를 웨더실과 구조실, 그리고 노턴이라는 양면테이프로 접착하는 방식이므로 오랜 시간 건물 연식이 차면 유리가 탈락될 우려가 있으므로 고성능 열반사유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유리에 부착되는 선팅필름으로도 유리의 생명력은 좌우 되곤합니다.

ssg 공법의 실란트 시공 포인트

여기서 실리콘 코킹 얘기를 좀더 담는다면.

" 외부는 웨더실 내부는 구조실~ "

ssg 공법의 유리설치 외벽에 마치 공식과도 같은 실리콘 시공포인트입니다만, 누수에 관해서는 외부의 웨더실에 대한 문제가 많으므로 실리콘이 사용되는 ssg, 공법의 커튼월은 외부의 웨더실에 대한 보수 코킹시공으로 90% 이상의 누수는 차단 될 수 있습니다. 나머지 10%는 관리상의 상황따라 그때 그때 다를 수 밖에 없겠지요~

필히 외부는 성능 좋은 웨더실, 내부는 구조실로 그리고 전문 코킹인으로 부터 시공 받으셔야 방수의 기본을 넘어코킹의 선과 면 그리고 접착성과 내구성, 이후 내후성까지도 보장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어 실란트를 사용하지 않는 커튼월 유리부착 방법도 있으니,

강화유리 판의 네 구석에 구멍을 뚫어 특수 가공된 시스템 볼트를 삽입하여 유리를 고정하는 방법으로 4점 지지 유리 시공법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SPG 공법 (Special Point Glazing system)입니다.

SPG 공법 (Special Point Glazing system)

spg공법의 시스템 볼트구성

구조적인 측면과 시각적인 디자인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어 대형 유리벽면의 구성이 가능하고 개구부 등의 설치가 간편하여 건물 내의 채광 효과가 우수하며, 칸막이 등의 파티션으로도 건물 내부에 설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SPG 공법에는 실리콘이 그닥 들어가지 않는 방식이므로 길게 설명할 것도 없겠다는 갠적인 생각도 들면서ㅋ, 고층으로 쌓는 건물 외부에 노출되어 설치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간혹 강화유리와 유리 사이 간에도 코킹 작업을 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도우코킹 블로그 담은 내용

https://blog.naver.com/dowoo24/222106113048